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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의 임상적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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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(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)란 주의력결핍-과잉행동장애를 말하는 것으로, 집중력이 낮거나(지속적인 주의집중력의 어려움) 충동성(참을성이 없다) 및 과잉운동(산만함)을 보이는 병입니다.
ADHD 아동은 학교에서 자리에 차분하게 앉아 있기가 힘들고 계속 움직이며, 수업시간에 사소한 외부의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, 숙제나 일에 대한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하고, 학용품이나 우산 등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며, 할 말이 너무 많고 다른 사람의 대화에 자주 끼어들고, 충동적으로 일을 저질러 버리는 경향이 심하므로 흔히 담임선생님을 당황하게 만듭니다.
발생 빈도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3-5%정도이고 남자 아이에서 많습니다. 청소년기나 성인 때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사춘기 때 호전되기도 합니다.
과잉운동은 쉽게 소실되나 주의력 감퇴나 충동조절 문제는 오래 지속되는 수가 많으며, 15-20%에서 성인 때까지 증상이 지속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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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의 치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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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 아동의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적 치료(부모상담, 집단치료, 인지행동치료 등)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.
증상이 가볍거나 주변(가정, 학교, 사회)과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는 환경조절이나 부모상담, 이해할 수 있고 예상할 수 있는 상벌체계를 통한 행동수정 등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.
약물치료는 가장 성공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로, 다양한 형태의 약물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적어도 70-80%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.
인지행동치료는 일상생활에서 큰 지장이 되는 몇몇 문제행동을 아동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로, 예를 들어 학습 스케줄 지키기나 준비물 챙기기 등의 습관을 만들어 가도록 여러 가지 행동치료 기법을 이용하여 도와줍니다. 부모상담 및 가족상담도 중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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